덕수한의원

상담 & 예약

글보기
제목식후혈당 낮추는 식사방법이 궁금합니다
등록일2024.05.03 조회128
60대이고 체중은 80킬로그램이 넘습니다. 적정체중을 유지하려고  식사량도 줄이고  열심해 해봐도 쉽지가 않습니다
당뇨초기 단계라고 벌컥 겁이 나네요
지금부터 잘 관리하고 싶은데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바른진료 덕수한의원 송대욱 원장입니다.


노화와 체중증가가 진행되고 있으며, 현재의 체중이 생애 체중의 최고점인 경우,

인슐린 저항성이라는 것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은 고인슐린혈증을 동반하게 되는데요.

혈중 인슐린 농도가 높으면 체중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게 되며,

인슐린 저항성은 더 심해지는 악순환의 고리가 형성될 수 있습니다.


식후혈당을 낮추는 식사법은 인슐린 저항성을 줄이는 식사법이 되어야 하며,

가능한 적은 양의 인슐린으로도 혈당이 조절될 수 있도록 식사를 해야 합니다.


1. 설탕은 먹지 않습니다. 어쩔 수 없이 먹는 설탕을 생각하면 음식의 양념에도 의식적으로 설탕을 첨가할 필요가 없습니다.

2. 정제 농축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고 통곡물의 섭취를 늘립니다. 정제 탄수화물이란 가루의 형태로 된 탄수화물을 말합니다. 농축 탄수화물은 이 가루를 뭉쳐서 만든 음식입니다. 빵 떡 국수 라면 같은 음식이 해당하겠죠.

3. 음식을 먹을 때 탄수화물은 가장 나중에 먹습니다. 야채 버섯 해조류를 가장 먼저 먹고, 단백질 또는 지방을 먹고, 탄수화물은 가장 나중에 허기가 없을 정도로 먹습니다.

4. 식사 후에는 혈액에 남아있는 여분의 당을 에너지로 만들기 위해서 걷습니다.


하루 1만보를 걷는다면 밥 1공기 정도의 탄수화물로 충분합니다. 하루 2만보를 걷는 정도로 신체활동이 있다면 밥 2공기는 가능하겠죠. 탄수화물의 섭취량은 신체활동에 비례하여 늘리거나 줄이는 식사를 하세요.
보편적인 식후 혈당 낮추는 식사법이고요. 개별적인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정밀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 고혈당증 그리고 대사질환을 입체적으로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곳에서 상담 받으시기를 부탁합니다.


혈당수치만으로 당뇨병을 평가하는 것은 일차원적인 해석입니다. 감사합니다.

수정 삭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