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수한의원

상담 & 예약

글보기
제목어떤 체질인지 궁금한데 어떤 검사를 해야할까요?
등록일2024.03.27 조회36
평소 한의학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래서  감기가 걸려도 내과에 안가고 한의원에 방문해서 침맞고 한방약을 먹는 편입니다
자연스럽게  한의원을 자주 가게 되니 체질이 궁금해지기 시작했습니다
다니던 한의원 원장님께  체질에 관해 물어보니  별로 중요하지 않다면서 자세하게 이야기를 안 해주시네요  체질을 정확하게 알고 싶은데요...
그래야 내 몸에 맞는 체질음식도 알게 되고  좀 더 건강을 챙길수 있는데 말이죠
물론 검사를 해보았는데 할때마다 다르게 나와  어떤것이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정확한 체질은 어떻게 하면 알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바른진료 덕수한의원 송대욱 원장입니다.


요즘 한의원에서 진단하는 체질은 대표적으로 8체질과 사상체질이 있습니다.

8체질은 체질에 따른 맥상으로 감별하고 8체질침으로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저는 태양인 소양인 태음인 소음인의 사상체질을 검사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상체질의 감별은 성격과 질병의 증상을 조합하는 사상변증 방법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한의사마다 경험이 다르고 아는 바가 달라 주관적으로 진단되고 있는 편입니다. 이런 경우 사상변증을 통한 검사는 증상이 없거나 질병이 심하면 또 진단하기 어려운 점도 있어요.

체형으로 사상을 진단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는 식생활 운동 수면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변할 수 있으므로 체형만으로 진단하기는 아주 어렵습니다. 컨디션이 좋은 적정체중을 유지하고 있다면 체형만으로도 체질검사가 가능할수도 있겠네요.


사상인은 좋아하고 꺼리는 것, 하고자 하는 바 그리고 하나의 사건에 느끼는 슬픔 화남 기쁨 즐거움의 차이로 구분해야 하는 것으로 되어 있죠. 이런 방법으로 사상인을 구분하기 위해 만든 것이 SnQ사상체질검사입니다. 

덕수한의원 홈페이지에서 체질검사가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http://www.kmdsong.com/renew/index.php


또 사상인은 타고난 장부의 크기, 즉 장부대소 결정됩니다. 태양인은 폐대간소, 소양인은 비대신소, 태음인은 간대폐소, 소음인은 신대비소하다고 합니다. 이런 장부크기에 차이에 따라 사상인의 침반응이 다르게 나타나는데요. 이를 이용해서 체질을 검사하는 침법이 오행체질침법입니다. 침을 맞으면 바로 나타나는 긍정반응으로 체질검사를 하는 거예요.

정신적인 부분과 신체적인 부분을 종합하여 판단할 수 있는 체질검사 시스템입니다.

사상변증, SnQ사상체질검사 그리고 오행체질침으로 체질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정 삭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