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수한의원

상담 & 예약

글보기
제목수영으로 어깨가 늘 아픕니다
등록일2024.03.26 조회37
수영을 꾸준하게 20년 가까이 하고 있습니다.
저와 제일 잘 맞는 운동인것 같아 한주도 빠지도 않고 주 2~3회는 꼭 합니다
그런데 이제 어깨가 아프기 시작하네요
팔동작을 할때 제일 아프긴 한데  그래도 물에서 하는것이다 보니 근육에 부담이 덜 될것 같아  참고 하고 있는데 괜찮을지 모르겠네요  아직 정형외과도 한번 가보지 않고
가끔 파스만 붙이고 있는데 이렇게 계속 같은 동작을 해도 되는건가요 

안녕하세요. 바른진료 덕수한의원 송대욱 원장입니다.


수영을 꾸준하게 하였는데 현재 어깨통증이 생기셨네요.

20년이나 꾸준하게 하셨으면 지금은 중년의 나이일 수 있겠네요.

흔히 이야기하는 오십견이 걸릴 나이는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아픈 상태로 수영을 한다면 오십견을 아닐 것으로 보입니다.


운동을 하고 바로 통증이 심해지거나 다음날 아침이라도 통증이 심해지는 느낌이 있다면 당분간은 수영은 쉬는 것이 좋습니다.

어깨통증의 원인이 운동이나 어깨를 많이 쓰는 일을 해도 올 수 있지만,

다른 원인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나 과로 수면부족 같은 원인에 의하여 회복력이 떨어지는 경우입니다.

하루를 살면서 발생한 손상을 다음 날까지 회복하지 못하는 날이 반복되면 쌓여서 나중에는 염증이 되고 섬유화되고 참기 힘든 통증으로 될 수도 있습니다.


한의원 어깨통증치료에서 가장 간단한 것은 국소적인 어깨치료입니다. 어깨주변의 근육과 관절 인대에 염증이나 긴장이 있으면 침으로 순환하고 약침으로 염증을 씻어주는 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또 통증에는 담이나 어혈같은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요. 만약에 있다면 피를 맑게하는 청혈화담하는 효능을 가진 한약을 통증치료 목적으로 드실 수도 있습니다.


또 갱년기 같은 원인에 의해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도 있어 점검이 필요한 나이이시기도 하고요.


국소적인 어깨치료, 그래도 잘 낫지 않는다면 다음 단계를 점검하고 더 깊은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을 거예요.

특별한 손상 없는 만성 통증은 다른 원인에 따라 나타나는 결과인 경우가 많거든요.

감사합니다.

수정 삭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