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수한의원

상담 & 예약

글보기
제목명치통증, 속쓰림, 소화불량 식도염 치료하고 싶습니다.
등록일2022.08.10 조회58
원래 소화가 잘 되는 편이었습니다. 음주,흡연도 했었고 먹고 싶은 음식은 다 먹었습니다. 
그런데 작년부터 소화가 안되는 느낌과 기름진 것이나 음주를 하면 명치가 막히고 속쓰린 현상이 생겼습니다. 
단순히 숙취인가? 했던 것이 없어지질 않고 있습니다. 지금은 당연히 술 담배 모두 끊고 
소식하고 운동도 시작하였습니다. 내과에서 약도 3개월 먹었으나 전혀 차도 없습니다. 
한약 먹으면 좋아질까요???

안녕하세요. 바른 진료 덕수한의원 송대욱 입니다.


소화도 잘 되고 건강한 편이셨고, 음주 흡연 가리는 음식이 없이 드셨다고 했네요.

소화장애가 나타나는 이유는 한 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가진 소화력이 감당하기 어려운 음식의 섭취가 가장 큰 이유죠.

음식의 양을 감당하기 힘들거나, 기름진 음식, 가공식품 등 음식의 종류가 소화력에 부담이 되거나, 식사 시간이 불규칙해서 위장을 후식없이 일하도록 하는 것같은 식습관이 있는 것입니다.

음식의 양과 음식의 종류는 소화력에 따라 달라지는 것입니다. 개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어느 정도를 넘어서면 소화력에 부담이 위장기능의 이상을 일으키고, 기능 이상이 오래되면 기질적인 손상까지 이어지죠.

작년부터 특정 음식을 소화시키는데 부담이 느껴졌으며, 음주를 하면 속쓰림도 발생하셨네요.

소화의 부담은 소화력이 떨어진 것을 의미하고, 속쓰림의 위장점막의 약화를 말해줍니다.


다행히 생활습관은 좀 더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바꾸고 계시네요.

금주 금연 소식 운동 모두 지금의 상황을 극복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습관들입니다.

그런데요. 한 번 망가진 것은 생활습관만으로 복구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요.

집안에 하수도에 문제가 생겼을 때, 일반인 들이 고칠 수 있는 경우가 있고 전문가를 불러야 하는 경우도 있잖아요.

우리의 몸도 생활습관만으로 조절되는 경우가 있고, 의료의 도움이 필요할 때가 있을 것입니다.


내과약에 차도가 없는 경우는 대체로 이렇게 봅니다. 현재 상태의 내과약은 위산억제제, 위장운동촉진제와 위장운동조절제, 유산균, 소화효소제 등의 약을 처방 받으셨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3개월 정도 약을 먹고 있다면, 이 이상 약을 처방 받았을 수도 있고요.

대부분의 위장약은 8주를 두고 효과가 있다 없다를 살피며, 8주가 넘어도 잘 낫지 않거나 재발이 반복되면, 만성 또는 재발성 또는 난치성이라는 수식어 붙을 수 있습니다. 지금은 전통한의학의 도움도 필요한 때라고만 말씀드리겠습니다.

혹시 위내시경을 하지 않았다면 이것이 가장 우선 해야하는 일입니다. 큰 병이 있는지 없는 지는 구분하고 치료를 해야죠.


감사합니다.